SICP 온라인 스터디 계획 중 & DrScheme 설치 SICP스터디

SICP로 온라인 스터디를 진행해볼까 하는 생각이 점점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책은 표지밖에 보지도 않아놓고 DrScheme을 설치해보았습니다. SICP에 대해 찾다가  Scheme의 기초를 잘 정리해놓은 make it functional 이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이전 글에서 SICP 세미나 하실 분에 손들어주신 gsong님과 여자개발자모임터에서 손들어 주신 분도 두 분도 계셔서 우선은 온라인으로 스터디를 해보려고 고민 중입니다. 온라인 스터디라도 상황에 따라 정기적인 모임 등을 가질 수도 있고, 메신저 등으로 함께 공부하는 상황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스터디를 해 본 경험이 없어서 어떤 식으로 해야할지 막막하네요.

진행 상황을 위키에서 관리하는게 제일 이상적인 방법일 것 같은데, 제 계정에 따로 위키를 설치해야 할지 스프링노트 같은 서비스형 위키를 사용해야 할지도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고요. SICP가 연습문제를 푸는데 의미가 있는 책이니까 소스 하이라이트도 지원 가능하면 좋을거고요.

김창준님이 쓰신 바쁜 직장인을 위한 스터디 비결의 삼색볼펜을 활용해보고도 싶은데 이게 온라인 상에서 진행할 때는 어떻게 응용해야 할지도 고민해야 할테고요.

고민해야 할 것들이 좀 더 있을텐데 우선 생각나는 것만 이 정도 쓰기로 하고 나중에 다른 분들과도 함께 이야기 해봐야겠죠.

하루나 이틀 정도 함께 하시겠다는 분을 기다려보고 더 이상 안 계시면 함께하실 의사가 있으신 분들께 따로 연락 드릴 계획입니다.

SICP 스터디를 해봐야지 생각하는 이유는 절대 제가 자신이 있어서가 아니고, 책을 받아보니 혼자 읽고 이해할 자신이 없어서 다른 분들께 얻혀서 가볼까 하는 마음으로 하는거라.. 절대 만만하게 볼 책이 아니니까 어금니 꽉 깨물고 같이 하실 분 계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

핑백

  • 일일신우일신 : SICP 스터디 모임 함께 공부해요. 2008-02-22 10:42:18 #

    ... 검색된 내용만 들여다봐도 과연 내가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만 생깁니다. 그래서 나름 꾀를 낸게 다른 분들 공부하는데 얻혀가볼까 싶어서 SICP 스터디 모임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만들겠다고 마음먹기까지도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함께 하시겠다는 분들이 계서서 용기를 냅니다. ^^ 오자님께서 작성하신 온라인 스터디에 대한 몇 가지 ... more

  •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 Gsong's Blog 2011-10-04 23:03:25 #

    ... rograms Posted on 2011/10/04 by gsong Wizardbook 또는 SICP 로 불리는 책 스터디를 시작한지 어언 3년을 넘어 4년 째 접어들고 있다. 시작은 이 글에서 비롯됐고, 한 때 열 명을 넘는 참여가 있기도 했으나, 지금은 디군님과 컴키드님과 나 세명이서 명맥을 유지해서 남들 대학 졸업하는 시간만큼 걸려서 겨우 끝을 냈다. 정확히 ... more

덧글

  • 이상훈 2008/02/20 11:32 # 답글

    '공부'라는 것을 해야겠다고 막연히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후배가 sicp 공부 한다고 했을 때 잘 할 수 있을까 염려가 되더군요. 왜냐면, 제가 자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지아님은 공부 한다고 하니...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저는 아직 자신이 없네요. 막연한 '두려움' 뿐입니다.
  • 지아 2008/02/20 13:50 # 답글

    다른분들과 스터디를 핑계로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가 '두려움' 때문이에요.
    저도 자신은 없어요. 기본이 없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시작하려고 할 때는 두려움도 느끼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손 놓고 가만히 있으면 변하는건 없잖아요. ^^
    부딪쳐보고 넘어보고 여기가 내 한계라는걸 느끼고 그때 포기한다면 적어도 두려움은 없어지지 않을까요?
  • 이상훈 2008/02/20 14:22 # 답글

    지아/ 험~ 왠지... 약간 생각이 바뀔것 같기도 하네요. 일단, 주말에 서점가서 sicp 책을 한 번 봐야겠습니다. ㅎ
  • 지아 2008/02/20 14:52 # 답글

    일단 서점에 가셔서 책을 찾으시면 두께와 무게의 압박감이 장난이 아닐거에요.
    펼쳐보시면 그대로 쓱 내려놓고 돌아오실지도.. ㅋㅋ
    그냥 저처럼 저지른다는 심정으로 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거에요. ^^;
  • 황천의달 2008/02/20 18:07 # 삭제 답글

    압박감도 압박감입니다만 상당히 다양한 지식-수학이나 다른 지식들-을 요구하는 연습문제또한 만만치않습니다.

    연습문제를 제끼고 일독하는 것은 시간은 걸리지만 어느 정도는 가능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연습문제입니다. 엄청나죠..

    한장에 나오는 모든 내용을 거의 습득하지않으면 다음 장으로 넘어가도 다시 감감해지는 것도 엄청난 타격이었습니다. 휴~

    어금니는 항상 꽉이라는~~ ^^;
  • 지아 2008/02/21 15:04 # 답글

    요구하는 지식들이 수학 외에 다른 것도 있는가보네요. ㅠㅠ
    안 그래도 수학쪽으로는 무뇌한이라 다른 분들께 얻혀가볼까 싶어서 스터디도 해보려는건데..;;

    매 장마다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조언 감사합니다.
    (한 숨 밖에 안 나오네요.)

    어금니 꽉 깨물고 해보는거죠.. ^^
  • gsong 2008/02/21 23:02 # 삭제 답글

    일년 동안 본다 생각하고 천천히 하나하나 해가보죠 뭐. 일단 지아 님이 구글그룹스 같은 거 하나 만들어주세요. 일단 거기서 계획부터 세워 보죠. 온라인스터디라 쉽지 않겠지만 잘 되리라 봅니다.
  • 지아 2008/02/22 10:43 # 답글

    급한거 아니니까 너무 욕심부리지 말아야겠죠.. ^^
댓글 입력 영역